요즘에는 주례 없는 결혼식이 대세입니다. 식에 주례가 없는 만큼 사회자의 역량이 제일 중요하죠. 사회자가 자연스럽게 순서에 따라 진행하다가도 웃겼다가도 차분하게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등 청중의 반응을 살피며 식을 이끌어 가야 하니까요. 직접 정리한 사회자 대본과 참고용 성혼선언문, 혼인서약서 파일을 공유합니다.
개식 선언
네.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지금부터 신랑 ( )군과 신부 ( ) 양의 성스러운 예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찾아와 주셨는데요,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을 위해 어려운 발걸음 해주신 내빈 여러분께 신랑과 신부, 그리고 양가를 대표하여 깊은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예식은 특별히 두 사람의 진실된 마음이 하객 여러분께 온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주례가 없는 예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주례가 없는 예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식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뜨거운 박수와 환호성으로 이 결혼식을 풍성히 채워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예식에 앞서서 사회자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신랑 ( )군의 20년 지기 친구이자 오늘 예식의 사회를 맡게 된 ( ) 입니다. 반갑습니다.(90도 인사). ( )년 간 사랑으로 서로를 지켜오던 두 사람이 이렇게 예쁘고 좋은 날 드디어 평생을 함께할 한쌍의 부부가 된다니 제가 다 감격스럽습니다. 제가 "시작하겠습니다"라는 멘트를 마치면, 우레와 같은 박수와 환호성으로 두 사람을 축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스로운 결혼식을 여러분의 박수와 환호성으로 "시작하겠습니다!".
화촉 점화
네, 그럼 먼저 첫 번째 순서로 화촉점화가 있겠습니다. 뒤쪽을 바라봐 주십시오. 양가어머님께서 한복을 곱게 차려입으시고 다정하게 손을 잡고 계신데요, 오늘 자리가 있기까지 정말 고생하시고 수고하셨습니다. 입장하실 때 수고하신 만큼 큰 박수와 환호성 부탁드리도록 하겠고요. "양가 어머님 입장!"
(점화중 멘트) 양가 어머님께서 밝히실 한쌍의 화촉은 두 사람의 새로운 인생에 등대이자 등불이 될 것입니다.
(맞절) 다음으로 한 가족이 되었다는 의미에서 맞절의 순서를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양가 어머님께서는 서로에게 "인사"
(내빈 여러분께 인사) 그리고 오늘 많은 분들께서 결혼식을 빛내주시기 위해 귀한 걸음 해주셨습니다. 양가 어머님, 내빈여러분께 "인사" [하객인사 후 착석] (박수유도)
신랑 입장
하객 여러분 무대 뒤를 바라봐주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신부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기념일마다 포토북으로 만들어 선물해주는 신랑, 식전영상 포함 포토테이블에 있는 사진들은 모두 신랑이 찍은 사진들인데요. 신부가 인생의 뮤즈라는 신랑 ( )군에게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소개는 신랑을 소개하는 멘트를 신랑과 함께 상의하여 준비하면 됩니다.)
그럼 오늘의 첫 번째 주인공, "신랑 입장!!"
신랑이 당당하게 걸어오고 있습니다. 끝까지 뜨거운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신부 입장
그럼, 오늘의 두 번째 주인공 ( )양을 만나볼 차례인데요, 어? 방금 들어온 소식인데, 오늘의 신부가 지금 이 순간 세상에서 제일 예쁜 여성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네 저기 계단 위에 있네요. 그만큼 예쁘고 그만큼 아름답습니다. (분위기를 띄우면서도 신부의 미모를 칭찬할 수 있는 멘트로 대체하셔도 좋습니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아름다운 신부가 뒤쪽 계단에서 입장할 텐데요, 제가 지인분들의 결혼식 사회를 볼 때마다 알게 된 사실인데, 신부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이 순간이 정~말 떨린다고 합니다. 이 떨리는 순간을 평생에 기억할 수 있는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도록 뜨거운 박수와 따듯한 환호성 부탁드리도록 하겠고요,
오늘의 두 번째 주인공, "신부 입장!!" "박수부탁드리겠습니다"
맞절
다음은 여러 지인과 가족 앞에서 성인의 예를 드리는 맞절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서로를 마주 봐주시고요, 서로 사랑하는 눈빛과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맞절" "박수부탁드리겠습니다"
혼인 서약(신랑, 신부)
다음 순서로는 "혼인서약서" 낭독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신랑신부는 하객분들을 바라봐주시기 바라겠고요, 오늘의 혼인서약서는 신랑과 신부가 진심과 정성을 담아 직접 작성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준비가 되는대로 혼인서약서를 낭독해주시기 바랍니다.
(낭독 후) "큰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네, 두 사람의 진심과 위트가 가득 담긴 혼인서약서를 들어보았습니다.
성혼 선언
다음으로 성혼선언의 순서가 있겠습니다. 두 사람이 완전한 부부임을 알리는 성혼선언문 낭독이 있겠는데요, 성혼선언문은 제가 낭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자 성혼선언문 낭독) (여기서는 최대한 천천히 그리고 부드럽게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써 두 사람의 결혼이 성사되었습니다. 여기 계신 모든 하객분들께서 함께 증인이 되어주셨습니다. 두 사람을 축복의 박수로 맞이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덕담 / 감사글
다음은 축하 덕담의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축하 덕담은 신랑 측 아버님께서 해주시겠습니다.
(덕담 후) 네, 신랑 측 아버님께서 두 사람의 인생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귀중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축가 / 공연
다음은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하기 위하여 축가 순서가 있겠습니다. (간단한 소개멘트 후) 신랑 ( )군의 친구 ( )군을 큰 박수로 맞아주시기 바랍니다.
(축가 후) 진심이 가득 담긴 멋진 축가를 선사해 주신 ( ) 군에게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부모님께 인사
이번에는 부모님의 은혜에 앞으로 평생 보답하겠다는 의미로 양가 부모님께 감사인사를 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부 측 부모님께 이동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랑은 이렇게 예쁜 딸, 결혼을 허락해 주시고 아낌없는 애정과 격려로 오늘의 자리를 만들어주신 장인 장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인사를 올리도록 하겠고요 신부는 아플 때나 힘들 때나 언제나 눈물과 걱정으로 함께해주셨던 부모님의 보살핌에 감사하며 모두 다 갚을 순 없겠지만 남은 평생 최선을 다해 효도하며 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인사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신부님 자리 정열 확인 후) "신랑, 신부 인사" "아버님 어머님 새로운 아들 딸들 한 번씩 안아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신랑 측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측 부모님 앞으로 이동을 부탁드립니다. 신부는 이렇게 멋지고 듬직한 아들 아주 바르고 정직하게 키워주시고 또 평생 함께 할 수 있도록 승낙해주신 시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고요, 신랑은 어쩌면 예전보다 작아진 부모님의 어깨와 왜소해진 체구를 보면서 자신을 키우느라 무척이나 고생하시고 또 수고하신 부모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효도하면서 평생 살아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인사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신부님 자리 정열 확인 후) "신랑, 신부 인사" "아버님 어머님 새로운 아들딸들 한 번씩 안아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여기서 제일 중요한 점은 신랑 신부의 이동 동선을 잘 고려해 충분히 기다려주며 멘트를 해야 하는 점입니다. 특히 신부의 경우 드레스 때문에 이동이 편하지 않아 자리 정렬을 확인하고 멘트를 해야 합니다.
내빈께 인사
(신랑신부 단상으로 이동 유도 후) 다음으로는 우리 두 사람을 축복하기 위해서 정말 먼 걸음, 귀한 걸음 해주신 하객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신부 드레스정리 시간 확보할 것)
신랑신부는 하객 여러분들을 바라봐주시기 바라겠고요 평생을 서로만을 바라보면서 또 사랑하면서 지낼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축복을 전해주시길 바란다는 그런 마음으로 감사인사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랑 신부 자리 정열 확인 후) "신랑신부 인사"
행진
이제 마지막 순서 "행진"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고 또 지금보다 더욱 멋진 미래를 살아갈 이 두 사람을 끝까지 축복해주기 위해서 우리 마지막은 기립박수로 우리 두 사람 축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 같이 일어나 주시겠어요?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보내주셨던 박수보다 열 배 스무 배 백배 더 큰 박수로 우리 두 사람을 환호해주시고 또 축복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부 정리시간 모자랄 경우 대비) 이제 두 사람 서로 죽고 못 사는 사이로 평생을 같이 살아갈 텐데 알콩달콩 열심히 살 수 있도록 끝까지 아낌없는 박수와 따듯한 격려의 한마디 부탁드리도록 하겠고요 그럼,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신랑 신부 행진~!!" "잘살겠습니다. 서로 사랑하면서, 존경하면서, 잘 살겠습니다. 끝까지 아낌없는 박수 부탁드리겠습니다." (여기는 높은 톤과 어느 정도 울림 있는 소리로 분위기를 살리면서 멘트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폐식사
이상으로 신랑 ( )군과 신부 ( )양의 결혼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사진촬영이 이어지며 2부 순서로 ( )층에서 피로연 순서가 준비되어 있사오니 식사를 하시며 계속해서 자리를 빛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평소 지인들 결혼식 사회를 많이 보는 편인데 가장 최근에 정리한 대본입니다. 본문을 복사하여 한글이나 메모장에 정리하여 변형할 것을 추천드리며 결혼식장에 제출할 때 필요한 대본 엑셀 파일과 함께 성혼선언문과 혼인서약서를 PPT파일로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결혼식 사회는 평소 목소리보다 한두 톤 높게 밝고 힘차게 해 줄 땐 해주고, 성혼선언이나 부모님께 인사드리는 시간에는 엄숙하게 해주는 등 분위기를 잘 이끌어주셔야 좋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댓글